학과소개

전망과 진로

졸업 후 진로

러시아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러시아어라는 흔치 않은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취업의 길이 다양하게 열려 있습니다. 국내외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비롯하여 정부출자 기관, 연구소, 방송국의 해외 방송 부문 등에서도 러시아학과 졸업생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역사 외무고시를 통한 외교관, 특정 공무원직등에도 종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며, 그리고 보다 특화된 전문가가 되고자 하거나, 학문적 접근을 원하는 경우에는 국내 대학원 및 러시아, 구미 각국으로의 유학 등을 통해 학업을 계속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 학문의 조류와 전망

러시아 정치체제, 경제체제의 변화는 이전의 소련에 대한 연구와는 전혀 다른 방향에서의 접근을 요구합니다. 공산주의 체제에서 자본주의 체제로의 이동이라는 획기적인 변화와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러시아가 어떻게 수용하는 가의 문제가 최근 학문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문학 및 문화의 영역에서도 소비에트 시절 논의가 금지되었던 분야를 중심으로 이전의 전통과의 연관성 속에서 새롭게 이해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성화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러시아의 여러 대학들과 교류협정을 체결해 한 학기동안의 러시아 현지 연수를 실시하여 최대 18학점을 취득케 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의 학업과 생활을 통하여 학생들의 언어실력 향상의 극대화를 꾀하고 찬란한 러시아문화를 피부로 직접 체험케 하는데 목적을 두어, 그 동안 러시아학과에서는 러시아의 '상트 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교', '국립 모스크바 사회대학교', 벨라루시의 '민스크 국립대학교국립대학교'와의 교류를 통해 현지교육을 실시하였고, 현재는 블라디보스토크의 '극동연방대학', '국립경제서비스대학'등과 교환학생 제도 및 현지연수 제도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이와는 별도로 본 대학 국제교류팀에서는 러시아의 여러대학들과 유사한 러시아 현지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어, 러시아학과 학생들의 경우 실질적으로 총 1년, 36학점까지 러시아 현지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