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교육목적

교육목적

가. 러시아는 그가 지닌 거대한 잠재력과 막대한 천연자원 그리고 우리나라가 처한 지정학적인 위치 등으로 우리에게는 정치·안보·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러시아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여러 가지 정치·경제 정책의 선택에 있어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서는 언어·문학·언어학·역사·철학·사상·문학 등 인문과학 분야와 정치·경제·사회 등 사회과학 분야의 총체적인 연구를 통해서만이 가능합니다.

나. 우리 한림대학교 러시아학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맞추어 기존의 노어 노문학과 혹은 러시아어과에서 수행하고 있는 언어와 문학 중심의 강의에서 벗어나 러시아어 학습을 바탕으로 문학 및 역사·철학·사상·문화·민속 그리고 정치·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지영학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러시아 전반에 걸친 교육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폭을 넓혀 관련 분야에 걸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지성인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어문학분야

지역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언어습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단계별 문법 강의와, 러시아인에 의한 회화 강의, 러시아 문헌 강독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은 러시아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러시아인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 세계관, 가치관, 문화, 사상 등을 접하게 하고 러시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러시아문학 강의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사회과학분야

성공적인 러시아 지역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러시아어 습득을 바탕으로 이 지역에 대한 전반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서 먼저 러시아의 역사를 강의하고, 역사적 인식과 안목을 바탕으로 현재 러시아에서 핫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적 문제들을 검토하며 세계 정치, 경제 무대에서 러시아가 차지하는 의미와 한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의 범위를 검토해 봅니다.